팔꿈치 통증이 있다면 꼭 알아두어야 할 테니스 엘보 예방법과 치료

You are currently viewing 팔꿈치 통증이 있다면 꼭 알아두어야 할 테니스 엘보 예방법과 치료

테니스 엘보는 손목, 손을 많이 써서, 팔꿈치 바깥쪽의 힘줄이 손상되어 통증이 유발되는 병입니다. 테니스 엘보 예방 및 재발 방지를 위해서는 충분한 휴식이 매우 중요합니다. 간단한 마사지, 스트레칭, 예방 운동, 보호대 착용도 도움이 됩니다. 테니스 엘보 치료에는 물리치료, 체외충격파, 주사치료 등이 있으며, 이러한 치료로 호전없으면 수술이 필요할 수 있습니다.

(관련글 – 골프 엘보 관리, 예방법 및 스트레칭)

테니스 엘보란?

테니스 엘보의 정확한 의학적 진단명은 외상과염(Lateral epicondylitis)입니다. 테니스 엘보는 팔꿈치 통증의 가장 흔한 원인으로, 손과 손목을 지나치게 많이 써서 팔꿈치 바깥쪽 힘줄이 손상되어 통증을 유발하는 병입니다. 30~50대에서 가장 많이 발생합니다. 실제 테니스 운동으로 인해 테니스 엘보가 생기는 경우는 전체의 5% 정도 밖에 되지 않으며, 손목이나 손을 많이 사용하는 경우에는 누구에게나 생길 수 있습니다.

테니스엘보

손가락과 손등을 위로 젖히는 근육을 ‘단요수근신근’이라고 합니다. 단요수근신근의 힘줄이 팔꿈치 바깥쪽(엄지손가락쪽)에서부터 시작되는데, 이 시작부위 힘줄(위쪽 그림 빨간원)에 만성적인 미세 파열이 반복되어 테니스 엘보가 생기게 됩니다.

테니스 엘보의 증상은 팔꿈치 바깥쪽의 통증이 대표적이며, 악화되면 손의 힘이나 물건을 드는 힘이 약해질 수도 있습니다. 주먹을 강하게 쥐거나, 손목을 손등 방향으로 젖힐 때 통증이 심해집니다. 일상 생활 중에는 문고리를 열거나 병뚜껑을 돌려서 딸 때, 주전자에 물을 부을 때 통증이 심해지는 경우가 많습니다.


테니스 엘보 자가진단 방법 (Mill’s test)

팔꿈치 바깥쪽 부위에 통증이 반복되고, 통증 부위를 눌렀을 때 통증이 더 심해진다면 일단 테니스 엘보일 가능성이 높습니다.

테니스엘보 자가진단 방법

서 있는 상태에서 팔꿈치를 몸에 붙여 90도로 굽힙니다. 손등이 위쪽(하늘 방향)을 향하도록 손목을 회전시킵니다. 이후 손목을 아래쪽(손바닥 방향)으로 최대한 구부립니다(좌측 그림). 이후 손목을 구부린 채로 팔꿈치를 펴서 , 팔을 아래쪽으로 천천히 펴줍니다(우측 그림). 팔을 펼 때 팔꿈치 바깥쪽에 통증이 생긴다면 테니스 엘보일 가능성이 매우 높습니다.


테니스 엘보 예방과 재발방지

테니스 엘보는 손과 손목을 오랜 기간 동안 무리하게 사용하여 생기는 것이기 때문에, 테니스 엘보 예방과 재발 방지를 위해 가장 중요한 것은 휴식입니다. 통증이 반복되면 손과 손목을 쉬게 해주어야 합니다. 일상 생활이나 일을 할 때 통증을 유발하는 동작을 찾아내어, 이러한 동작을 피해야 합니다.

테니스 엘보 마사지

테니스엘보 마사지 방법

테니스 엘보 초기에는 통증 부위를 마사지 하는 것이 통증 완화에 도움이 됩니다. 팔과 손목에 힘을 빼고, 팔을 책상이나 의자 팔걸이 등에 올린 후 위쪽 그림과 같이 자세를 취합니다. 반대편 손가락으로 눌러서 통증이 유발되는 부위를 찾습니다. 이후 힘줄이 지나가는 방향과 수직이 되도록 손가락을 위 아래로 움직이면서 마사지를 해줍니다. 통증 부위를 단순히 꾹꾹 누르거나, 원을 그리듯 마사지 하면 안됩니다.

마사지 할 때 주의할 점은, 아래로 내려가면서 힘줄을 밀듯이 힘을 주어 누르고, 위로 올라올 때에는 힘줄을 누르지 않으면서 힘을 빼고 원위치 시키는 것입니다. 다만, 반대편 손가락을 완전히 떼는 것은 아니고, 피부에서 떨어지지 않게 하면서 올려 줍니다. 이러한 동작을 통증이 줄어들 때까지 충분히 반복해 줍니다.

아래 동영상에서 자세히 확인해보세요.

테니스 엘보 마사지 방법

테니스 엘보 스트레칭

테니스엘보 스트레칭

틈 날 때마다 스트레칭을 하면, 테니스 엘보 예방에 도움이 됩니다. 위의 그림과 같이 자세를 취한 후, 통증이 없는 쪽 손으로, 통증이 있는 쪽의 손등을 지긋이 눌러 손목을 손바닥 방향으로 최대한 구부려 줍니다. 이 자세를 10~20초씩 10회 이상, 틈날때마다 반복하는 것이 좋습니다. 주의할 점은 테니스 엘보가 있는 팔의 힘을 최대한 빼고, 반대쪽 손의 힘으로 스트레칭을 해야 합니다.

테니스 엘보 보호대

테니스 엘보로 인하여 통증이 반복되거나 지속되면, 휴식을 취해야 합니다. 하지만, 요리사, 목수 혹은 주부 등 일을 쉬지 못할 경우에는 보호대를 차고 일하는 것이 조금은 도움이 됩니다. 테니스 엘보 보호대는 다양한 디자인으로 여러가지 제품이 판매되고 있습니다. 중요한 점은 아래 그림에서와 같이 인대 시작점에서 2~3cm 아래쪽 부위를 충분히 압박해줄 수 있는 보호대를 사용해야 합니다. 넓은 스트랩 등이 있어 압박 정도를 조절할 수 있는 제품을 사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또한, 보호대는 너무 오래 착용하면 피부자극이나 근육의 위축등을 유발할 수 있기 때문에, 일 할 때만 착용하고 쉬거나 잘 때에는 벗어야 합니다.

테니스엘보 보호대

테니스 엘보 테이핑

테니스 엘보 테이핑도 보호대와 비슷한 역할을 합니다. 다만, 테이핑은 피부 문제가 생기는 경우도 있고, 2일 정도 테이핑 한 후에는 하루 이상 테이핑을 쉬어야 하는 것이 단점입니다. 가장 결정적으로 혼자서는 테이핑을 하기가 쉽지가 않고, 설사 혼자서 하더라도 충분히 효과를 볼 수 있을 정도로 정확히 테이핑 하기는 어렵기 때문에, 개인적으로 추천하지는 않습니다.

혼자서 테이핑 하는 법은 아래의 링크를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관련 동영상

테니스 엘보우 테이핑 – 물리치료사가 가르쳐주는 테이핑 방법!

테니스 엘보 예방 운동 방법

아래 동영상은 사무실이나 집에서 간단히 할 수 있는 테니스 엘보 운동입니다. 동영상에서는 1kg 덤벨(아령)을 사용하였으나, 0.5~1kg 정도되는 물건(예, 500cc 생수, 물통 등)이면 어느 것이든 상관없습니다. 한 번에 30회씩 하루 3~5번 하는 것을 추천 드립니다.

테니스 엘보 예방 운동 방법

테니스 엘보 치료

테니스 엘보의 치료 목적은 통증을 줄여주고, 염증을 완화시키는 것입니다. 예방 및 재발 방지와 마찬가지로, 충분히 휴식을 취하는 것이 치료의 시작입니다. 통증이 심한 급성기에는 얼음 찜질을 하거나, 진통소염제를 복용하는 것이 통증 및 염증 완화에 도움이 됩니다.

휴식, 마사시와 스트레칭으로 통증이 호전되지 않으면, 병원에서 치료를 받아야 합니다. 초기에는 물리치료, 경구약 복용, 체외충격파(EWST) 등의 치료를 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스테로이드 주사를 단기간 받을 수도 있습니다. 이러한 치료로 호전되지 않는 다면, 프롤로 주사 치료나 자가혈청을 이용한 주사치료가 필요할 수도 있습니다.

보존적 치료에도 통증이 심하거나 6개월 이상 지속될 경우 수술을 고려해야 합니다. 관절경을 이용한 수술로 치료하는 경우도 있으나, 테니스 엘보가 심하게 진행되고, 팔꿈치 관절의 불안정성으로 인하여 인대 재건 등이 필요한 경우에는 절개를 통한 수술을 해야할 수도 있습니다.

요약

테니스 엘보(외상과염,Lateral epicondylitis)는 팔꿈치 통증의 가장 흔한 원인으로, 단요수근신근 이라는 근육의 힘줄이 팔꿈치 바깥쪽에 붙는 곳에서 손상되어 통증이 유발되는 병입니다. 운동과 무관하게 손이나 손목을 많이 사용하는 경우에는 누구에게나 생길 수 있으며, 30~50대에 호발합니다.

팔꿈치 바깥쪽 아픈 부위를 누르면 통증이 심해지고, Mill’s test에서 통증이 유발된다면, 테니스 엘보의 가능성이 매우 높습니다.

테니스 엘보 예방 및 재발 방지를 위해서는 충분한 휴식이 매우 중요합니다. 평상시에 간단한 마사지, 스트레칭, 예방 운동을 꾸준히 하는 것이 좋습니다. 일을 할 때, 보호대를 착용하는 것도 도움이 됩니다.

테니스 엘보 치료는 통증을 줄이고, 염증을 완화시키는 것이 목표입니다. 급성기에는 얼음찜질, 진통소염제 복용이 효과적일 수 있습니다. 테니스 엘보 치료에는 물리치료, 체외충격파, 주사치료 등이 있으며, 이러한 치료로 호전없으면 수술이 필요할 수 있습니다.

옆집의사 프로필

(소중한 댓글과 SNS 공유는 큰 힘이 됩니다.)

Leave a Reply

이메일은 공개되지 않으니 안심하셔도 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