허리디스크, 척추관협착증-주사로 치료가 될까요? 허리주사 치료의 종류, 부작용, 주의사항 간단 정리

You are currently viewing 허리디스크, 척추관협착증-주사로 치료가 될까요? 허리주사 치료의 종류, 부작용, 주의사항 간단 정리

허리주사 치료는 주사를 사용하여 경막외강, 신경절 주위 등에 직접 약물을 주입하여 통증을 없애거나 완화시키는 치료입니다. 물리치료나 도수치료에 비해, 하지방사통이나 파행 증상에 효과적입니다. 허리주사 부작용은 드물지만, 주사부위 통증이나 붓기, 현기증, 일시적인 하지근력 저하가 있을 수 있습니다. 스테로이드를 사용하는 경우, 이와 관련한 부작용이 있을 수 있습니다.

허리주사 종류

내측지 신경차단술 (medial branch block)

내측지 신경 차단술이란 척추후관절에 분포하는 신경인 내측지 신경 분지에 약물을 주사하여 통증을 없애거나 완화시키는 주사치료입니다. 근육인대강화주사로 많이 알려져 있지만, 실제로 근육이나 인대를 강화시켜주는 효과는 없습니다.

내측지 신경차단술
내측지 신경가지 분포(갈색)와 내측지 신경차단술 주사 위치(빨간점)

내측지 신경차단술은 허리 통증 뿐만 아니라, 목이나 등 통증이 있을 경우에도 시행됩니다. 후관절 증후군, 천장관절염의 통증 완화에 효과적이며, 근육통, 염좌, 일부 허리디스크의 경우에 시행되기도 합니다.

경막외 신경차단술 (epidural block, caudal block)

허리디스크는 척추뼈 사이의 추간판(물렁뼈)이 돌출되면서 신경을 압박하여 허리나 다리 통증을 유발하는 병입니다. 하지만, 추간판 돌출에 의한 기계적인 압박만으로 통증이 생기는 것은 아닙니다. 손상된 추간판에서 분비되는 화학물질에 의해 염증 반응이 생기게 되는데, 이러한 비정상적인 염증 반응 또한 통증을 유발합니다.

경막외 신경차단술은 신경이 지나가는 경막외 공간에 약물을 투입하여, 비정상적인 염증 반응을 억제하고 신경회복을 도와 통증을 완화시키는 주사치료입니다. 다른 주사치료와 비교하여 경막외강, 신경근 주위, 후관절 부위까지 넓은 범위에 약물이 퍼질 수 있기 때문에, 허리디스크 뿐만 아니라 척추관협착증, 목디스크 등 많은 척추질환 치료에 시행되고 있습니다. 신경에 직접 작용하기 때문에, 하지방사통이나 파행 증상이 있을 경우 다른 치료에 비해 증상 완화에 효과적입니다. 주사부위는 허리, 목, 꼬리뼈 등 통증 부위에 따라 달라질 수 있습니다.

꼬리뼈 경막외 신경차단술
꼬리뼈 경막외 신경차단술 x-ray 사진

선택적 신경근 차단술 / 추간공 경막외 차단술 (selective nerve root block/ transforaminal epidural block)

선택적 신경근 차단술/추간공 경막외 차단술은 신경근(신경 가지)이나 신경근이 빠져나오는 추간공에 약물을 투입하여 통증을 없애거나 완화시키는 주사치료입니다. 치료 원리, 효과 및 사용하는 약물은 경막외 신경차단술과 거의 같으며, 투입하는 주사 위치가 다릅니다.

선택적 추간공 경막외 차단술
선택적 추간공 경막외 차단술 x-ray 사진

약물 투입 범위가 넓지 않고, 원하는 부위에만 투입되기 때문에, 원인 부위를 찾아내는 진단적인 측면에서 장점이 있습니다. 또한 주사 부위가 다르기 때문에, 경막외 신경차단술 시행이 불가능한 경우에도 선택적 신경근 차단술/추간공 경막외 차단술을 시행할 수 있습니다.

프롤로 주사 (인대증식치료, prolotherapy)

프롤로 주사는 통증의 원인이 되는 인대나 힘줄에 약물을 투입하여, 인위적으로 염증을 일으키고, 이를 통하여 우리 몸의 자가 회복 반응을 활성화시킴으로서, 통증을 없애거나 완화시키는 주사치료입니다. 보다 정확한 용어는 인대증식치료 혹은 인대강화주사이지만, 앞서 이야기한 내측지 신경차단술과 혼동의 가능성이 있어 프롤로 주사라는 이름으로 주로 알려져있습니다.

프롤로 주사는 테니스 엘보 등 관절 질환 치료에 먼저 시행되기 시작하였으며, 최근에는 척추질환에도 시행되고 있습니다. 하지만, 관절 질환에 비해 척추 관련 질환에서는 효과가 제한적이고, 치료 효과가 아직 명확하게 입증되지 않았습니다. 문제는 프롤로 주사 치료가 비급여  치료(병원에서 임의로 가격을 정할 수 있음)이기 때문에 일부 병의원에서 무분별하게 시행되고 있고, 일부 케이블TV나 인터넷 매체 등을 통해 과대 포장되어 홍보되고 있다는 것입니다. 척추 질환 치료에 프롤로 주사만 고집하는 병원이나 의사가 있다면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

관련글

관절염 치료 과대광고에 속지 마세요

허리주사 부작용

허리주사 치료는 안전한 치료로 대개의 경우 부작용이 없습니다. 그러나, 침습적인 치료이며, 약물을 사용하기 때문에 간혹 다음과 같은 부작용이 있을 수 있습니다.

주사 행위와 관련한 부작용

  • 주사부위 통증이나 붓기가 있을 수 있습니다. 대개 금방 없어지지만, 간혹 3일 정도 지속될 수 있습니다.
  • 주사를 통해 세균 감염이 있을 수 있습니다.
  • 주사로 인하여 출혈, 혈종이 생길 수 있습니다.
  • 요추/경추 경막외 신경차단술의 경우 경막천공이 생길 수 있습니다. 이 경우 뇌척수액 누출로 인한 두통, 어지러움, 신경손상 등의 가능성이 있습니다.

주사 약물과 관련한 부작용

  • 현기증, 일시적인 하지 근력 저하가 있을 수 있습니다. 보통 수분~수십분 안에 저절로 호전됩니다.
  • 주사 약물이나 조영제에 대한 알러지가 있는 경우, 두드러기, 가려움, 부종, 호흡곤란 등이 있을 수 있습니다.
  • 스테로이드를 사용하여 주사치료를 하는 경우 이와 관련한 부작용이 있을 수 있습니다. 얼굴이 화끈거리거나 열감이 있을 수 있습니다. 혈당이 상승할 수 있습니다. 속쓰림 등 위장관계 증상이 있을 수 있습니다. 스테로이드가 포함된 주사치료를 장기적으로 받을 경우 쿠싱증후군, 면역력 저하, 피부질환, 골다공증의 가능성이 있어 피해야 합니다.

허리주사 후 주의사항

  • 허리주사 치료 당일, 샤워를 피합니다.
  • 3일 정도 음주, 격한 운동, 목욕, 사우나를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
  • 스테로이드를 사용한 주사는 1주 이상 간격으로 3~6회 정도 치료 후, 6개월 이상 중단하는 것이 좋습니다.

요약

허리주사 치료는 주사를 사용하여 경막외강, 신경절 주위, 손상된 인대 등에 직접 약물을 주입하여 통증을 없애거나 완화시키기 위한 치료입니다. 비정상적인 염증 반응을 억제하거나, 회복과정에 필요한 정상적인 염증 반응을 활성화 시켜서, 신경, 인대, 근조직의 손상회복을 돕는 것으로, 국소마취제를 사용하여 통증을 둔하게 만드는 것과는 다릅니다. 물리치료, 도수치료와 다르게 신경에 직접 치료 작용을 하기 때문에, 허리디스크나 척추관 협착증의 하지방사통, 파행 증상에 효과적입니다.

허리주사 치료의 종류에는 내측지 신경차단술, 경막외 신경차단술, 선택적 신경근 차단술/추간공 경막외 차단술, 프롤로 주사 등이 있습니다.

허리주사 치료는 비교적 안전한 치료로 부작용은 드뭅니다. 다만, 주사부위 통증이나 붓기, 현기증, 일시적인 하지근력 저하가 있을 수 있습니다. 침습적인 치료로서 감염이나 혈종이 있을 수 있습니다. 스테로이드를 사용하는 경우, 안면홍조, 혈당상승 등의 부작용 가능성이 있으며, 장기간 치료받는 것은 피해야 합니다.

관련글

허리디스크 치료: 도수치료부터 시술, 수술까지 한번에 파악하기

옆집의사 프로필

(소중한 댓글과 SNS 공유는 큰 힘이 됩니다.)

This Post Has One Comment

  1. 도인홍

    허리디스크에
    둘다 비급여 항목으로
    “리포라제” 주사를 맞았는데
    프롤리 주사와 차이점과
    장단점을 알고 싶습니다.

Leave a Reply

이메일은 공개되지 않으니 안심하셔도 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