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드시 알아두어야 할 ‘잘못된 식습관과 다이어트의 부작용 19가지’

You are currently viewing 반드시 알아두어야 할 ‘잘못된 식습관과 다이어트의 부작용 19가지’

패스트푸드와 가공식품 위주의 식습관 뿐만 아니라, 잘못된 다이어트 방법이나 지나친 금식도 우리 몸의 건강을 해칠 수 있습니다. 잘못된 식습관 혹은 다이어트 부작용과 연관된 대표적인 질환에는 골다공증, 식이 장애, 만성 변비, 비만, 유방암, 위식도 역류질환, 심혈관 질환, 당뇨, 우울증, 탈모, 지방간, 상처 회복 저하, 빈혈, 손톱 약해짐, 여드름, 통풍, 소화성 궤양, 치과 질환 등이 있습니다.

골다공증

골다공증이란 뼈가 약해지면서 골절의 위험성이 증가하는 병입니다. 골다공증의 원인에는 여러가지가 있지만, 잘못된 혹은 과도한 다이어트로 인한 영양 불균형도 골다공증을 발생 시킬 수 있습니다. 다이어트와 연관된 골다공증의 원인으로는 칼슘 부족, 비타민 D 부족 등이 대표적입니다. 칼슘은 주로 야채, 우유, 요거트 등을 통해서 섭취하게 되기 때문에, 다이어트 중에도 이러한 것들을 챙겨 먹도록 합니다. 야외 활동이 적고, 몸 속 비타민 D가 부족할 경우에는, 비타민 D 영양제나 주사제를 통한 보충이 필요할 수도 있습니다.

관련글

늦기 전에 꼭 알아두어야 할 골다공증 예방 음식과 예방 방법

식이 장애

과도한 다이어트는 식이 장애 증상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간혹 뉴스에서 듣게되는 모델이나 연예인들의 경우에서와 같이, 체중 감량 혹은 날씬한 몸매에 대한 강박적인 생각과 금식은 거식증(신경성 폭식증, 신경성 식욕부진증)을 일으키기도 합니다. 지나친 다이어트나 금식으로 인하여 필수 영양소가 결핍되면, 스트레스 호르몬 증가와 함께 뇌는 우리 몸에게 음식 섭취를 명령하게 되고, 이는 폭식으로 이어지는 일이 많습니다. 폭식을 하게 되면, 죄책감과 후회가 들고 이 때문에 다시 극단적인 금식을 시작하면서 악순환을 반복하게 됩니다.

또한, 우리 몸에 꼭 필요한 영양분의 섭취가 부족하게 되면, 우리 뇌와 몸은 ‘보호 모드’를 작동시키게 되고, 복잡한 보상 체계를 통해 중요한 신체 기능은 유지하는 대신 다른 신체 기능은 약해지게 됩니다. 잘못된 다이어트로 인해, 이러한 과정들이 지속되거나 반복되면 결국 우리 건강은 점점 나빠지는 것입니다.

관련글

식이 장애 (Eating disorder) – 서울대학교 건강의학정보

만성 변비

다이어트 부작용-변비

변비는 그다지 심각한 부작용 같아보이지는 않습니다. 하지만, 만성 변비는 지속적인 불편감과 함께 삶의 질을 저하시킵니다. 변비의 원인은 매우 다양하지만, 충분한 양의 식이섬유나 수분 섭취가 이루어지지 않을 경우에도 생길 수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다이어트를 하면서도 이를 신경써야 합니다. 일상적인 식생활에서도 식이섬유를 적게 섭취하는 일이 흔하기 때문에, 다이어트나 체중감량 중이라면, 더더욱 과일, 야채, 통곡을 챙겨 먹도록 합니다. 변비 예방에 있어서 충분한 수분 섭취도 중요한데, 물을 자주 마시고, 오이, 수박, 포도, 토마토와 같이 수분이 많은 과일, 야채를 먹는 것이 좋습니다.

비만

다이어트 부작용-비만

우리 몸의 대사과정은 세포 단위의 수많은 화학 반응이 거미줄처럼 얽힌 채로 서로 영향을 주고 받으면서 조절됩니다. 그렇기 때문에, 음식물을 통해 섭취하는 총열량이나, 탄수화물, 단백질, 지방과 같은 주영양소 뿐만 아니라, 전해질을 포함한 다양한 보조 영양소들도 중요합니다. 특정 영양소나 전해질 부족으로 인하여 우리 몸의 대사 조절 기능이 제대로 작동하지 않는다면 체중 조절 기능도 망가질 수 있고, 다이어트에도 불구하고 오히려 체중이 늘어날 수도 있습니다.

유방암

심혈관 질환, 당뇨 등의 만성 질환, 여러가지 암의 상당 부분이 오랜 기간에 걸친 잘못된 식습관과 운동 부족에서 기인합니다. 만성 질환과 각종 암의 2/3가 식습관과 운동 부족때문이라는 통계 보고도 있습니다. 특히 특정 유전 소인을 가진 여성의 경우, 과음 등 좋지 못한 식습관이 동반되면 유방암 발생이 증가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위식도 역류질환

다이어트 부작용-위식도 역류질환

초콜릿, 카페인, 민트 등 특정 음식들은 위와 식도 사이에서 위산의 역류를 막아주는 기능을 약화시킵니다. 이러한 일이 반복되게 되면 위식도 역류질환이 생길 수 있으며, 비타민 B 결핍과 동반될 경우 식도 질환이 더욱 악화될 수 있습니다.

관련글

역류성 식도염에 좋은 음식, 나쁜 음식

심혈관 질환

다이어트 부작용-심혈관 질환

당류와 포화 지방 함유가 높은 음식은 동맥 혈관내 죽상판 (artherosclerotic plaque) 형성을 증가시킵니다. 이로 인하여 동맥경화증, 심근경색, 뇌졸중 등 다양한 심혈관 질환 발생 가능성이 높아집니다.

당뇨

다이어트 부작용-당뇨

우리가 섭취한 영양분의 상당 부분은 몸속에서 당류로 전환됩니다. 그렇기 때문에 과식을 하게되면, 결국 당뇨가 악화됩니다. 단당류와 탄수화물 섭취가 혈당 변화를 급격히 일으키는 것은 맞지만, 다른 음식들도 소화와 흡수에 걸리는 시간에서 차이가 있을 뿐, 과식하게 되면 혈당이 증가합니다.

우울증

다이어트 부작용-우울증

지방이라고 해서 무조건 우리 몸에 나쁜 것은 아니며, 오메가-3와 같은 지방 성분은 우리 몸에 꼭 필요한 영양소입니다. 오메가-3와 마그네슘 등이 부족할 경우, 침울한 기분이 자주 들거나 감정 기복이 심해지고 우울증이 생길 수 있습니다. 뇌가 정상적인 기능을 유지하기 위해서는 특정 지방산을 필요로 하는데, 특히 감정 조절과 관련된 뇌기능이 외와 밀접하게 연관되어 있기 때문입니다. 건강을 위해서는 복합 탄수화물, 단백질, 필수 지방산 등의 균형잡힌 영향 섭취가 매우 중요하며, 다이어트 중에도 연어, 대구 등 생선류와 땅콩, 호두 등 견과류 섭취에 신경써야 합니다.

탈모

다이어트 부작용-탈모

잘못된 다이어트로 인해 영양 섭취가 좋지 않을 경우 탈모가 생길 수 있습니다. 특히 단백질 섭취가 부족하거나, 철분 결핍이 있을 경우 모낭이 손상되고 탈모 발생 위험성이 증가합니다.

지방간

성인 뿐만아니라 소아 및 청소년에 있어서, 비알코올성 지방간(Non-Alcoholic Fatty Liver Disease, NAFLD)은 포화지방산이 많은 음식들(패스트푸드, 단 음료 등)의 과다 섭취 등 잘못된 식습관과 연관되어 있습니다.

상처 회복 저하

잘못된 다이어트에서 쉽게 볼 수 있는, 불충분한 단백질 섭취, 부족한 총열량, 비타민 C 결핍 등은 모두 상처 회복 능력을 저하시킵니다. 이를 예방하기 위해서는 달걀, 유제품, 살코기, 생선, 콩 등 단백질이 풍부한 음식과 브로콜리, 피망, 양배추, 키위, 딸기, 귤 등 비타민 C 함량이 높은 야채 혹은 과일 섭취에 신경써야 합니다.

빈혈

잘 알려져 있듯이, 철분 부족은 빈혈을 일으킬 수 있습니다. 패스트푸드, 배달 음식 위주의 식생활은 좋지 않으며, 과일, 야채, 통곡, 기름기 적은 육류를 통한 건강한 식단을 지키도록 해야 합니다. 철분이 풍부한 음식에는 굴, 콩, 두부, 시금치, 해조류, 치아씨 등이 있습니다. 다만, 과량의 철분을 섭취하는 경우에는 부작용이 있을 수 있으니 유의해야 합니다.

면역력 저하

다이어트 부작용-면역력 저하

면역력 저하는 잘못된 식습관 혹은 다이어트와 연관되어 있습니다. 충분하고 균형잡힌 영양 공급 없이는, 세균이나 바이러스 감염과 맞서 싸울 면역력을 얻기가 쉽지 않습니다. 면역력 유지와 밀접하게 연관된 영양 성분에는 단백질, 아연, 비타민 A, C, E 등이 있습니다.

손톱 약해짐

손톱이 쉽게 깨지거나 부러진다면, 야채나 과일 섭취가 부족하기 때문일 가능성이 높습니다. 미국에서 진행된 조사이기는 하지만, 2015년 발표된 연구에 의하면, 하루 권장 섭취량 이상으로 과일이나 야채를 먹는 성인 비율은 과일의 경우 12.2%, 야채의 경우 9.3%에 지나지 않았을 정도로, 현대인의 식습관에서 과일과 야채 섭취 부족은 심각한 편입니다. 성인 기준으로 권장 과일 섭취량은 하루 1과 1/2컵, 야채 섭취량은 하루 2~3컵입니다.

여드름

다이어트 부작용-여드름

잘못된 식습관은 성인 여드름의 주요한 원인입니다. 각종 가공 식품과 우유, 패스트푸드 뿐만 아니라, 통곡이 아닌 제분된 밀가루나 정제된 쌀을 위주로 하는 식단도 성인 여드름의 원인이 될 수 있습니다. 여드름 발생은 완화시키거나 예방하기 위해서는, 오메가-3와 비타민 C가 풍부한 음식을 섭취하는 것이 좋습니다.

통풍

통풍은 요산이라는 물질이 관절에 침착되어 생기는 관절 질환으로, 음식과 밀접한 연관이 있습니다. 퓨린이라는 물질이 우리 몸 속에서 대사되는 과정에서 요산이 발생하게 되기 때문에, 통풍 환자 혹은 통풍 예방을 위해서는 퓨린이 다량 함유된 붉은 육류를 제한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또한 음주(특히 맥주)를 피하고 평상시 체중 관리에 신경써야 합니다.

관련글

통풍의 모든 것. 원인, 치료와 예방

소화성 궤양

소화성 궤양이란 위 혹은 십이지장의 점막이 헐거나 손상되는 것으로 위궤양이나 십이지장 궤양을 말합니다. 헬리코박터 균 감염이나 약물로 인한 궤양 등 소화성 궤양의 원인은 다양하지만, 음식과도 관련성이 높습니다. 술, 카페인, 튀긴 음식, 매운 음식 등을 피하도록 합니다.

치과 질환

충치, 잇몸 질환, 치주염 등 많은 치과 질환들이 식습관과 관련되어 있습니다. 캔디와 초콜릿 뿐만 아니라, 탄산음료, 에너지 드링크, 스포츠 드링크 등도 치아 건강에 좋지 않습니다.

다이어트 부작용-치과 질환
옆집의사 프로필

(소중한 댓글과 SNS 공유는 큰 힘이 됩니다.)

Leave a Reply

이메일은 공개되지 않으니 안심하셔도 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