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연: 흡연 욕구를 피하기 위한 9가지 방법

You are currently viewing 금연: 흡연 욕구를 피하기 위한 9가지 방법

대부분의 흡연자에게 있어 흡연 욕구는 참기 힘들게 느껴집니다. 하지만, 흡연 욕구는 담배를 피우던, 피우지 않던 5~10분이 지나면 저절로 없어지는 경우가 대부분입니다. 흡연 욕구를 한번씩 피해갈 때마다 금연에 더 가까워지고 있다는 사실을 기억하고, 아래의 방법에 따라 흡연 욕구를 이겨내 보시기 바랍니다.

니코틴 대체 치료

흡연 욕구를 줄일 수 있는 가장 효과적인 방법은 니코틴 대체 치료를 하는 것입니다.

  • 속효성 니코틴 대체제: 니코틴 흡입기, 니코틴 비강 스프레이, 니코틴 껌
  • 지속성 니코틴 대체제: 니코틴 패치
  • 금연 치료제: 챔픽스 등

위와 같은 금연 치료제를 사용한다면 흡연 욕구를 효과적으로 줄이거나 없애줄 수 있습니다. 그중에서도 챔픽스는 금연 성공률이 60% 정도에 이르는 금연 치료제로서, 금연을 시도하는 모든 분들에게 권장됩니다.

관련글

금연 성공 끝판왕, 챔픽스의 효과, 부작용, 복용법

흡연 유발 요인 피하기

보통은 흡연 욕구를 강하게 유발하는 상황이나 장소가 있기 마련입니다. 예를 들어, 술을 마실 때라던지, 커피 혹은 식사를 한 후 등입니다. 평소 자신의 흡연 습관을 주의깊게 살피고, 이러한 흡연 유발 요인을 피하는 것이 흡연 욕구를 줄일 수 있는 쉬운 방법 중 하나입니다. 굳이 이러한 상황을 만들어 자신의 의지를 시험하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예를 들면, 담배를 피우지 않는 사람들과 식사를 하고, 커피 대신 차를 마시고, 바로 사무실로 들어오는 것이 흡연 욕구를 피하는 좋은 예가 될 수 있습니다.

지연하기

담배를 피우고 싶은 생각이 들면, 10분만 참아 보자고 스스로에게 이야기해 보십시요. 그리고 나서 흡연에 대한 생각이 들지 않도록, 잠시 동안 다른 일을 하면서 시간을 보냅니다. 담배를 피울 수 없는 공공 건물이나 금연 구역으로 가는 것도 방법입니다. 이런 식으로 시간을 끌면서 흡연 욕구가 없어지기를 기다립니다.

씹기

흡연 욕구를 줄이기 위해, 어떤 걸 씹고 있는 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껌이나 사탕이 많이 애용되고 있지만, 샐러리, 해바라기씨, 땅콩 등도 좋습니다.

‘이번 한번만’ 하지 않기

‘한 번만 더 흡연하고 끊어야지’하는 생각을 버려야 합니다. ‘한 번만 더’는 또 다른 ‘한 번만 더’를 부를 뿐입니다.

활동

육체적으로 활발히 움직이는 것은 흡연 욕구를 떨어뜨립니다. 몇 분간의 짧은 운동이나 스트레칭만으로도 흡연 욕구를 효과적으로 감소 시킬 수 있습니다. 산책이나 조깅처럼 따로 시간을 내서 운동하는 것 외에, 흡연 욕구가 생기면 집이나 사무실에서 앉았다 일어나기를 반복한다던지, 팔꿈혀펴기를 하는 것도 방법입니다.

몸을 움직이는 것이 자신에게 맞지 않는다면, 기도, 바느질, 스마트폰 게임 등을 해서 주의를 다른 곳에 돌리는 것이 유용할 수도 있습니다.

이완 요법

스트레스는 흡연 욕구를 강화시키고, 금연 자체가 스트레스로 느껴질 수도 있습니다. 따라서, 스트레스 해소를 위한 이완 요법을 하는 것이 금연에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요가, 명상, 심호흡, 마사지, 조용한 음악 듣기 등이 대표적입니다.

전화하기

주변 사람들에게 금연을 시작했다는 사실을 알리고, 미리 도움을 부탁하는 것도 방법입니다. 흡연 욕구가 생기면, 친한 사람에게 전화를 걸고 흡연 욕구가 잦아들 때까지 전화 통화하는 것도 유용할 수 있습니다. 금연 상담 전화, 온라인 금연 프로그램 등도 적극 활용하십시요.

관련 웹사이트 – 정부에서 운영하는 금연 길라잡이 홈페이지

금연 상담 전화: 1544-9030

금연의 이점 떠올리기

금연을 결심한 이유, 금연했을 때 얻을 수 있는 좋은 점, 흡연하면 안되는 이유 등을 적습니다. 그리고, 이것을 여기저기 쉽게 보이는 곳에 붙여 놓거나, 가지고 다닙니다. 흡연 욕구가 생겼을 때, 이를 보거나 소리 내어 읽으면서 흡연 욕구를 이겨내도록 합니다.

관련글

금연 성공을 위해 꼭 지켜야할 4가지 금연 방법

옆집의사 프로필

(소중한 댓글과 SNS 공유는 큰 힘이 됩니다.)

Leave a Reply

이메일은 공개되지 않으니 안심하셔도 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