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연 성공을 위해 꼭 지켜야할 4가지 금연 방법

You are currently viewing 금연 성공을 위해 꼭 지켜야할 4가지 금연 방법

금연 성공은 쉽지 않습니다. 많은 흡연자들이 새해만 되면 금연을 다짐하지만, 그 중 성공하는 사람은 별로 없습니다. 인터넷을 찾아보고, 주변의 조언을 들어도, 늘 작심삼일로 끝나게 되는 금연에 성공하려면 어떻게 해야할까요? 아래의 4가지 방법을 항상 명심하고 지켜나간다면, 불가능해보였던 금연 성공을 이룰 수 있을 것입니다.


금연 실패 요인에 미리 대비하고 시작해라.

금연을 시작하고 나면, 수시로 찾아오는 흡연 욕구와 함께 금연을 방해하는 여러 가지 일들이 찾아옵니다. 무턱대고 시작했다가는 1주일도 넘기지 못하고 실패하는 경우도 다반사입니다. 치밀하게 준비하고 시작해야 금연 성공에 좀 더 쉽게 도달할 수 있습니다.

처음에 할 일은 내가 하루 중 언제, 어떤 때에 주로 담배를 피우게 되는지 파악하는 일입니다. 흡연자들은 출근 직후라든지, 식사 후라든지 특정 시간에 습관적으로 담배를 피우는 경우가 많습니다. 이런 상황을 미리 그려보고, 내가 평소에 흡연하던 시간에 어디에서 무엇을 할지 미리 생각해둡니다. 가능하면 금연 구역(예, 사무실안)에서 벗어나지 않고, 사탕, 껌 등을 미리 준비합니다. 수시로 찾아오는 흡연 욕구는 5~10분이 지나면 보통 가라앉기 때문에 물을 마시러 간다든지, 스마트폰 게임을 잠깐 한다든지 해서 10분을 넘길 수 있는 행동을 미리 계획해 놓으면 좋습니다.

그리고 가장 중요한 것은 흡연하러 가면서 같이 흡연하자고 찾아오는 학교 친구나 직장 동료를 멀리하는 것입니다. 니코틴 의존도와 함께 금연 성공에 가장 큰 영향을 끼치는 요인이, 친한 주변인 중 흡연자의 숫자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금연을 시작하면, 그 사람들에게 자신을 찾지 말 것을 미리 알리고, 그들을 피해 지낼 수 있는 대책을 마련하십시오. 가능하다면 술 약속도 첫 4주 정도는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

흡연 경고 사진

약물치료는 선택이 아니라 필수!

본인의 의지만으로 금연을 하던 시절은 이미 지났습니다. 챔픽스라는 약은 금연 성공률을 획기적으로 높여 줍니다. 과거에는 비급여 약물로 분류되어 부담스러울 정도로 비쌌지만, 이제는 급여 항목으로 지정되면서 많이 저렴해졌습니다. 근처 보건소나 금연치료 의료기관(인터넷으로 쉽게 찾을 수 있습니다)에 가져서 금연 상담과 함께 처방전을 받아 복용하십시오.

다른 금연약과 다르게, 챔픽스는 평소대로 흡연을 하면서 복용을 시작합니다. 하지만, 챔픽스를 계속 복용하게 되면, 담배가 점점 맛없지고 흡연 욕구도 줄면서 자연스럽게 담배를 끊게 됩니다. 챔픽스를 복용한 사람 10명 중 6명이 금연에 성공했다는 보고도 있습니다. 단, 챔픽스 복용 중단 후 다시 흡연 욕구가 강해질 수 있으니 최소 3개월 이상은 복용하십시오. 인터넷 등에서 챔픽스 부작용 관련 기사나 글들이 많아, 이를 걱정하는 분들도 있습니다. 하지만, 이런 글들은 과장된 경우가 많으며, 부작용은 있을 수 있지만, 비교적 안전한 약이기 때문에 크게 걱정하지 않아도 됩니다.

관련글

금연 성공 끝판왕, 챔픽스의 효과, 부작용, 복용법


금연 성공 후 내가 갖게될 선물을 기억하자.

금연 효과에 관한 글들은 많습니다. 암, 심혈관질환, 폐질환을 감소시키고, 단축된 기대 수명이 늘어난다 등등. 분명 좋은 효과지만, 당장 금연을 생각하는 분들에게는 별로 와닿지 않습니다. 그래서 저는 이점을 강조합니다.

성기능(발기력)이 좋아지고 흡연으로 인한 발기부전을 예방할 수 있다. (남자)

하얗고 깨끗한 피부를 가질 수 있고, 흡연으로 인한 피부노화를 예방할 수 있다. (여자)

위의 2가지를 항상 떠올린다면 시도때도 없이 나를 흔드는 흡연 욕구를 줄이는데 좀 더 도움이 되지 않을까 싶습니다. 국내 연구에 의하면 피부 변화는 금연 4주만에 나타나기 시작한다고 합니다.

자신에게 직접 상을 주는 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3개월, 6개월, 1년 등으로 기간을 정해놓고, 그 기간 동안 금연에 성공하면, 스스로에게 선물을 하는 것입니다. 본인이 평소에 사고 싶거나 하고 싶었지만, 선뜻 결정하지 못 했던 것들을 상품으로 걸어놓는 것이지요. 시계라던지, 최신 스마트폰, 명품 구두, 가방, 해외여행 등등. 그리고, 그것을 떠올리면서 의지를 다져나가는 것도 적극 추천합니다.

관련글

금연 후 일어나는 변화


한 번 실패에 좌절할 필요없다.

“승패병가지상사”라는 말이 있습니다. 이기고 지는 것은 싸우는 사람들에게 늘 있는 일이라는 말로, 한번 실패하더라도 좌절할 필요가 없다는 뜻입니다. 마찬가지로 금연 중에 순간의 유혹을 이기지 못하고 담배를 피웠더라도, 좌절하고 포기할 필요가 없습니다. 술자리에서 담배 한 번 피웠다고 다음날부터 자포자기 심정으로 다시 흡연을 시작하는 것은 어리석은 일입니다. 학생시절 부모님 몰래 학원 빠졌다고, 가출을 하지는 않는 것처럼, 담배 한 번 피워도 다음날부터 다시 시작하면 됩니다. 여러분이 복용하고 있는 챔픽스가 든든한 지원군이 되어줄 테니, 담배를 피웠어도 절대 챔픽스 복용은 중단하지 마십시오. ( 재흡연 시 대처법 그리고 재도전 )

덧붙여 말하자면, 금연에 완전히 실패했더라도 기운내시기 바랍니다. 연구에 의하면, 첫번째 시도보다는 두번째 시도가, 두번째 시도보다는 세번째 시도가 성공률이 높다고 합니다. 과거 금연에 실패하신 분들도 이점을 떠올리고 용기내시기 바랍니다.

마치며

누구나 금연이 쉽지 않다고 생각합니다. 실패할까봐 시도조차 안하는 분들도 있습니다. 그렇지만 챔픽스라는 약이 개발되고, 국내에서 보건소나 금연치료 의료기관의 금연 프로그램이 발전하면서, 과거에 비해 금연 성공률은 많이 높아졌습니다.

4가지 금연 성공 방법에 유의하면서, 꼭 금연에 성공하시기 바랍니다.

옆집의사 프로필

(소중한 댓글과 SNS 공유는 큰 힘이 됩니다.)

Leave a Reply

이메일은 공개되지 않으니 안심하셔도 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