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직 물리치료사들이 말하는 좋은 도수치료사, 좋은 도수치료 병원 선택 방법

You are currently viewing 현직 물리치료사들이 말하는 좋은 도수치료사, 좋은 도수치료 병원 선택 방법

도수치료란 물리치료의 일종으로 치료사가 맨손이나 간단한 도구를 이용하여 신체를 진단하고, 근골격계의 균형을 바로잡아 증상이나 질환을 치료하는 것입니다. 허리디스크 등 척추질환 뿐만 아니라 어깨, 무릎 등 관절 질환을 포함하여 근골격계 질환 치료에 폭넓게 이용되고 있습니다. 자세의 교정과 척추 및 관절 주변 근육들의 균형회복 등을 통하여 증상 완화 뿐만 아니라, 질병의 예방 및 재발 방지 효과를 기대할 수 있는 장점이 있습니다.

반면에 도수치료는 치료사나 병원에 따라  도수치료 효과 차이가 크게 나고, 도수치료 비용도 병원 별로 차이가 많으며, 전반적으로 비싼 편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좋은 도수치료사와 병원을 잘 선택하는 것이 매우 중요합니다. 하지만, 좋은 치료사와 병원을 고르는 것이 쉽지는 않죠. 그래서, 실제 현장에서 일하고 있는 물리치료사들에게 직접 좋은 도수치료사와 병원을 선택할 수 있는 방법을 물어보았습니다.


좋은 도수치료사란?

김○원, 남/33

“치료실에서만 국한되는 치료를 넘어 일상생활에 적용할 수 있는 부분까지 생각하며, 환자와 지속적으로 소통하고, 환자와 함께 치료목표를 달성하는 치료사가 좋은 치료사입니다.”

윤○용, 남/24

“병원에서의 치료와 함께, 단기 목표와 장기목표를 설정하여, 환자 스스로가 능동적으로 운동하고 생활습관을 바꾸어 갈 수 있도록 동기부여를 해줄수 있는 도수치료사가 정말 좋은 치료사죠.”

이○인, 여/29

“객관적인 검사를 통해 진단을 하고, 환자에게 상태에 대한 자세한 설명을 해주며, 치료사가 치료계획을 수립하는 것 뿐만 아니라,  환자의 의욕과 목표의식을 고취시켜주는 치료사가 좋은 치료사입니다.”

송○렬, 남/27

“환자 개개인의 증상을 파악하여 정확한 진단 후 치료가 진행되어야 합니다. 환자의 주호소를 호전시키는 것뿐아니라, 일상생활에 바른자세를 이끌어 주어 통증이 재발되지 않도록 이끌어주는 것이 중요합니다.”

김○영, 남/41

“좋은 말들은 다른 분들이 다 말하셨네요. 사실 도수치료사의 수준을 객관적으로 평가할 수 있는 기준은 없습니다. 그렇지만, 학부를 마치고 나서 석사, 박사까지 열심히 공부한 도수치료사가 있다면, 조금 더 신뢰가 가지 않을까요? 그만큼 도수치료에 대한 열정도 있고, 체계적인 지식을 갖추고 있다는 말이니까요. (웃음)”


좋은 도수치료 병원이란?

김○원, 남/33

“우선 해당 질환과 관련된 전문의가 근무하는 병원이어야 합니다. 그리고, 도수치료만 고집하는 병원보다는 여러가지 치료가 모두 가능한 병원에서 치료받는 것을 추천 드립니다.”

윤○용, 남/24

“운동치료 시설이 있는지 꼭 확인해야 합니다. 질병의 원인이 되는 약해진 근육과 주변 인대를 운동을 통해 강화시키고 몸의 균형을 잡아주는 것이 재발 방지 및 예방에 매우 중요한데, 운동치료 시설이 없다면 도수치료가 아니라 비싼 마사지에 그칠 수도 있습니다. 정돈된 실내 환경과 환자를 대하는 의사, 치료사의 자세는 기본이구요.”

이○인, 여/29

“무턱대고 도수치료를 권하는 병원보다는 영상검사와 이학적 검사를 통해 정확히 진단하고 나서, 도수치료가 가능한지 판단한 후, 치료 방향을 찾고 환자와 소통을 통해 적절한 치료을 결정하는 병원이 좋겠네요.”

송○렬, 남/27

“전문 의료진의 정확한 진단과 환자-의사-도수치료사 간의 원할한 의사소통을 통해 본인의 치료가 잘 되고 있는지 치료 중에도 적절한 평가가 이루어 지는 병원에서 도수치료를 받아야합니다.”

김○영, 남/41

“도수치료 비용을 환자의 상태에 따라  선택할 수 있는 병원을 추천합니다. 의원에서 병원까지 도수치료를 하는 병원이 다양하지만, 도수치료를 고정 금액으로 정해 놓고 시행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환자의 상태가 심하지 않더라도 고가의 도수치료를 받거나, 반대로 운동, 재활치료 등이 포함된 집중적이고 전문적인 도수치료가 필요한데 기본 도수치료만 시행받는 다면 문제가 있습니다. 환자의 상태에 따라 치료 프로그램, 치료시간, 횟수 등이 세분화되어 있고, 치료비용도 차등적으로 적용해서 도수치료하는 병원이 좋은 병원입니다.”


마치며

좋은 도수치료사에 대해서는 대부분 일치된 의견을 보였고, 좋은 도수치료 병원에 대해서는 공통적인 부분도 있지만, 조금 더 다양한 이야기 들이 나왔습니다. 인터뷰를 간단히 정리하면 다음과 같이 요약할 수 있겠네요.

좋은 도수치료사의 요건

  1. 정확한 환자 평가와 진단을 통한 치료
  2. 생활습관 개선과 적극적 운동 등 환자의 능동적 참여를 이끌어내는 능력

좋은 도수치료 병원의 요건

  1. 도수치료 외에도 다양한 치료가 모두 가능한 병원
  2. 운동치료 시설이 갖추어져 있고, 환자 별로 세분화된 도수치료가 가능한 병원
  3. 환자-의사-도수치료사 간 의사소통이 잘되는 병원

두서없는 글이었지만, 아무쪼록 좋은 도수치료사와 치료병원을 선택하는데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네요. 읽어 주셔서 감사합니다.

관련글

허리디스크 치료: 도수치료부터 시술, 수술까지 한번에 파악하기

옆집의사 프로필

(소중한 댓글과 SNS 공유는 큰 힘이 됩니다.)

This Post Has 8 Comments

  1. Anonymous

    내용이 좋아요

  2. Anonymous

    좋아요

  3. 최예리

    지금 어깨통증으로 도스치료를 받기 시작한 사람입니다.
    도움이 되는 글입니다.

    1. 옆집의사

      도움이 되셨다니 다행입니다. 보다 더 유익한 내용을 전해드릴 수 있도록 노력하겠습니다.

  4. 블릭스

    64세 남성입니다, 적추전방전의증 이라네요, 본인도 알고 있을거라 면서…
    심하게 아픈건 않이니 도수치료만 받고 나왔습니다, 생각해 보니 국민하교 시절에 다쳐서 운동으로
    치유해서 중학시절에 전국체전 예선에 유도시합 선봉장으로 나가 한판승도 했고 육군 하사관 교육도 필했는데, 적추전방전의증 이라며 이격된 척주사진을 확인 했습니다. 아직도 엔진수리 기능공으로
    일하고 있습니다. 도수치료사가 알려준 운동 으로 일과를 시작 합니다 만,

  5. Together with almost everything that seems to be developing inside this subject matter, many of your opinions happen to be fairly radical. Nonetheless, I am sorry, but I can not subscribe to your whole plan, all be it stimulating none the less. It looks to us that your comments are actually not entirely justified and in actuality you are generally yourself not entirely confident of the argument. In any case I did take pleasure in reading through it.

Leave a Reply

이메일은 공개되지 않으니 안심하셔도 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