뇌종양 증상 및 징후에는 다음과 같은 것들이 있습니다.
두통 (Headache)
뇌종양 환자의 절반 이상에서, 없던 두통이 생기거나, 기존에 있던 두통이 악화되는 양상이 나타납니다. 뇌종양에서 생기는 두통은 다음과 같은 양상을 보일 수 있습니다.
- 계속 지속되는 두통
- 자고 일어나서 더 심해지는 두통
- 울렁거림, 구토, 신경학적 증상이 동반되는 두통
- 운동, 기침, 자세 변화, 동작 등에 따라 심해지는 두통
- 타이레놀, 펜잘 등 보편적인 두통약에 듣지 않는 두통
위와 같은 두통이 나타난다고 해서 뇌종양이라는 것은 아닙니다. 뇌종양 이외의 다양한 원인에 의해 상기와 같은 두통이 생길 수 있습니다. 그러나, 위와 같은 두통을 겪는다면, 두통 원인에 대한 정확한 검사와 진단을 받는 것이 좋습니다.
관련글
두통 위험 신호와 두통 원인-이럴 땐 꼭 병원을 찾으세요.
간질 발작 (Seizure)
뇌종양은 정상적인 뇌조직을 압박하게 됩니다. 이로 인하여 비정상적인 전기 신호가 발행하여 간질 발작이 생길 수 있습니다. 간질 발작은 뇌종양 증상 중 가장 먼저 나타나는 증상일 수도 있고, 처음에는 없다가 뇌종양이 진행되면서 나중에 발생할 수도 있습니다. 뇌종양 환자 중 약 절반 정도에서 한 번 이상의 간질 발작이 나타나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성격 변화/감정 기복 (Personality change/mood swings)
뇌종양은 정상적인 뇌 기능을 방해하거나 손상 시킬 수 있고, 이로 인하여 성격이 변하거나 이유없는 감정 기복이 생길 수 있습니다. 전두엽, 측두엽, 소뇌 등에 뇌종양이 발생할 때, 이러한 증상이 자주 나타나는 편입니다.
- 쉽게 짜증이 나고, 공격적인 모습을 보이는 경우
- 매사에 의욕이 없고, 수동적으로 변하는 경우
- 다른 사람과 별 이유없이 말다툼을 벌이고, 자주 화내는 경우
성격 변화나 감정 기복 변화는 뇌종양 초기에 발생할 수도 있고, 항암치료 등 뇌종양 치료 중에도 생길 수 있습니다.
기억력 감퇴 / 착란 (Memory loss / Confusion)
전두엽니다 측두엽에 뇌종양이 있을 경우 기억력에 문제가 생길 수있습니다. 또한, 전두엽이나 두정엽에 뇌종양이 있을 경우 사고력이나 의사결정에 문제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 집중력이 떨어지고, 주의가 산만해지는 경우
- 간단한 일에 혼란을 겪는 경우
- 여러가지 일을 동시에 처리하지 못하고, 계획을 세우는데 곤란을 느끼는 경우
- 방금 전 일을 기억하지 못하는 경우
피로, 무기력함 (Fatigue)
일시적인 피곤함이 아닌, 오랜 기간 지속되는 피로나 무기력함은 뇌종양 증상일 수 있습니다.
- 하루 종일 어떤 일도 하지 못할 정도의 무기력함
- 움직이는 것조차 힘들 정도로 몸이 무거움
- 낮에도 자꾸 졸리고 낮잠을 자는 경우
- 어떤 일에 전혀 집중하지 못하는 경우
우울증 (Depression)
우울증은 뇌종양을 진단받거나 치료 받는 환자에게서 자주 나타나는 증상입니다. 환자 뿐만 아니라 가족이나 친한 사람들도 같이 우울증을 겪을 수 있습니다.
- 일반적인 상황보다 오래 지속되는 슬픔
- 평상시 좋아하거나 즐거워하던 일에 흥미를 잃음
- 매사에 기운이 없고, 불면증이 생김
- 자해 혹은 자살에 대해 생각하게 됨
- 죄책감, 자괴감
자살 예방 상담 전화 (24시간) : 1393
관련 웹사이트 : 중앙 자살 예방 센터 홈페이지
오심, 구토 (Nausea, Vomiting)
오심, 구토도 뇌종양에서 비교적 자주 나타나는 증상입니다. 뇌종양으로 인해 뇌압이 상승하여 생길 수도 있고, 뇌종양에 의한 호르몬 불균형으로 발생할 수도 있습니다. 항암치료나 다른 뇌종양 치료에 따른 부작용으로 오심이나 구토가 생기는 경우도 있습니다.
근력약화, 감각이상
뇌종양에 의해 우리 몸의 운동 기능이나 감각 기능을 담당하는 부분에 이상이 생기면 근력약화, 마비, 감각 저하, 이상 감각 등의 증상이 생길 수 있습니다. 이러한 증상은 보통 몸의 한쪽편(오른쪽 혹은 왼쪽)에만 나타나는 경우가 많습니다. 뇌종양의 위치에 따라 얼굴에 근력약화나 감각이상이 생기는 경우도 있습니다.
시각 장애
시야가 좁아지거나, 물체가 흐릿하게 보이는 등의 시각 장애가 생길 수 있습니다. 시각 장애는 뇌하수체, 시신경, 후두엽, 측두엽 등에 뇌종양이 생길 경우 나타날 수 있습니다.
언어 장애
두정엽, 측두엽 등 언어를 담당하는 부위 혹은 혀의 움직임을 담당하는 뇌신경과 관련된 부위에 뇌종양이 생길 경우 언어 장애가 나타날 수 있습니다.
- 말을 어눌하게 하거나 발음이 부정확한 경우
- 정확한 문장을 구하사지 못하거나, 특정 단어 등을 반복하는 경우
- 상대방의 말을 제대로 이해하지 못하는 경우
- 글을 읽지 못하거나 이해하지 못하는 경우
- 글을 쓰지 못하는 경우
청각 장애
측두엽이나 8번 뇌신경과 관련된 부위에 뇌종양이 생길 경우 소리가 잘 들리지 않거나 이명이 생기는 등의 청각 장애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연하 곤란 (Swallowing difficulty)
소뇌 혹은 하부 뇌신경들과 연관된 부위에 뇌종양이 있을 경우 연하 곤란이 생길 수 있습니다. 음식물을 삼키거나 물을 마시는데 어려움을 느낄 수 있고, 자주 사래가 걸립니다.
운동 및 균형 장애
소뇌 혹은 특정 전두엽 부위에 뇌종양이 있을 경우 운동 및 균형 장애가 생길 수 있습니다. 글씨쓰기, 젓가락질 등 섬세한 동작을 하지 못하거나, 평상시 문제 없던 동작 혹은 작업을 못하게 될 수 있습니다. 몸의 균형을 잡지 못해서 걷거나 서 있지 못 할 수도 있습니다.
(소중한 댓글과 SNS 공유는 큰 힘이 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