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연 보조 약물인 챔픽스는 금연 성공률을 60%까지 올려주는 획기적인 약이지만, 우울증과 자살 충동 부작용이 있다고 알려져 꺼리는 분들도 있습니다. 그러나, 이러한 부작용은 과장된 것입니다. 정확한 복용법에 따라 챔픽스를 복용하면, 큰 부작용없이 효과적으로 금연 성공을 이룰 수 있습니다.
목차 & 바로가기
챔픽스 약리작용과 효과
담배를 피우게 되면, 담배 속의 니코틴 성분이 우리 뇌의 신경에 달라붙어, 신경을 자극합니다. 니코틴에 자극된 신경은 도파민이라는 물질을 분비하는데, 이 도파민이 뇌에서 만족감과 쾌감을 일으킵니다. 하지만, 담배를 안피우면 니코틴이 다시 줄어들면서, 도파민 분비도 줄고, 쾌감도 줄어듭니다. 흡연으로 인한 쾌감이 줄면, 결국 우리 뇌는 다시 담배를 피우라고 몸에 명령을 하게 됩니다. 이것이 바로 금연이 어려운 이유입니다.
니코틴이 신경에 달라붙는 곳이 니코틴 수용체라는 곳인데, 챔픽스는 이곳에 작용합니다. 챔픽스도 니코틴처럼 니코틴 수용체에 달라붙는데, 달라붙는 힘이 니코틴보다 600~700배 더 강력합니다. 그렇기 때문에, 담배를 피워도 담배 속의 니코틴이 신경에 달라붙어서 신경을 자극하지 못하게 됩니다. 결국, 챔픽스를 복용하면서 담배를 피우면, 흡연으로 인한 쾌감은 생기지 않고, 연기와 담배 속 화학물질들로 인한 불쾌감만 생기게됩니다. 간단하게 이야기 하면, 담배가 맛없어지는 것입니다. 또한, 신경에 달라붙은 챔픽스는 니코틴 만큼은 아니지만, 도파민 분비를 조금 자극하고, 미약하지만 쾌감을 줍니다. 이 미약한 쾌감이 흡연 욕구를 줄여주는 효과를 발휘합니다.
니코틴 패치 등 기존 금연약과 다르게, 챔픽스는 처음에 흡연을 계속하면서 약을 복용합니다. 그렇지만, 챔픽스를 지속적으로 복용하게 되면, 흡연 욕구도 줄어들고, 담배를 피워도 오히려 불쾌감이 생기기 때문에, 이런 일이 반복되다 보면 우리 뇌는 더 이상 흡연하라는 명령을 우리 몸에 하지 않습니다. 결국, 어느 순간 담배를 안피우게 되고, 금연에 성공하게 됩니다. 담배를 피우면서 약만 계속 복용하면, 어느 순간 담배를 끊게 된다니! 놀랍지 않습니까? 이것이 금연 성공 확률을 60%까지 올려주는 챔픽스의 비밀입니다.
챔픽스 효과 한줄 요약: 챔픽스는 담배 생각도 안나게 해주고, 담배를 피워도 맛없게 만든다.
챔픽스 부작용
세상에 100% 안전한 약은 없듯이, 챔픽스도 부작용은 있을 수 있습니다.
가장 흔한 부작용은 소화기 계통의 부작용으로, 소화불량, 더부룩함, 메스꺼움, 오심 등입니다. 처음 약을 복용하기 시작하면, 상대적으로 자주 나타나게 되는데, 식사나 간식을 먹고 복용하면 증상이 조금 덜해집니다. 또한 약을 계속 복용하다보면, 몸이 적응해서 이내 없어지는 경우가 많습니다.
다른 부작용으로 수면장애, 불면증이 있습니다. 흔한 부작용은 아니지만, 종종 생기는 부작용으로 알려져 있고, 보통은 잠이 잘 안오고, 평소보다 1~2시간 늦게 잠드는 정도로 나타납니다. 아예 잠들지 못할 정도로 심한 경우는 별로 없지만, 증상이 지속되면 의사와 상의하는 것이 좋습니다.
가장 우려스러운 부작용이면서, 동시에 과장되게 알려진 부작용이 있는데, 바로 우울증과 자살충동입니다. 누구나 ‘담배 끊으려다가 우울증이 생기거나 자살하게 되느니, 약을 안먹고 말지’라고 생각할 것입니다. 그렇지만, 8000명 이상이 참여한 대규모 임상시험 결과에 따르면, 챔픽스 복용자, 니코틴대체제(패치 등) 복용자, 위약(가짜약, 속칭 밀가루약) 복용자 사이에 우울증, 자살충동 등 중대한 신경학적 부작용의 발생률 차이는 없었습니다. 결국 챔픽스를 복용해도 우울증이나 자살 발생이 증가하지는 않는다는 말입니다. 이러한 연구 결과 등을 토대로 대한비만건강학회에서는 특별한 금기사항이 없는 한 금연하는 모든 흡연자들에게 의료진 상담과 함께 금연 약물치료(챔픽스)를 권하고 있습니다.
챔픽스 부작용 한줄 요약: 소화불량, 더부룩함 등은 복용 초반에 겪을 수 있고, 가끔 잠이 잘 안오는 사람이 있지만, 우울증이나 자살은 크게 걱정하지 않아도 된다.
관련글
챔픽스 복용법
챔픽스는 처음에 평상시대로 흡연을 지속하면서 복용을 시작하는데, 몸의 적응과 부작용 등을 고려해서 저용량으로 시작하여 점차 용량을 늘려 복용합니다.
흡연기간
- 1~3일: 0.5mg 알약 하루 1회 복용
- 4~7일: 0.5mg 알약 하루 2회 복용 (아침, 저녁)
금연기간
- 7일 ~12주: 1mg 알약 하루 2회 복용 (아침, 저녁)
상기 복용법은 꼭 정해져 있는 것은 아닙니다. 경우에 따라 7일 이후에도 흡연하는 경우도 있고, 특정 금연 프로그램에서는 첫 12주간 흡연량을 반으로 줄이고, 이후 12주간 금연을 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챔픽스는 전문의약품으로서 의사의 처방을 받아야 하기 때문에, 처방받을 때 복용 방법 등에 대해 의사와 상의하여 결정하면 됩니다. 중요한 것은 마지막 흡연 후 최소 12주는 복용을 유지하는 것이 좋다는 것입니다. (개인적으로는 12주 이후에도 계속 복용하는 것을 추천합니다.)
관련글
마치며
챔픽스는 니코틴 패치나 기존의 다른 금연보조약품과는 전혀 다른 약입니다. 챔픽스는 흡연 욕구를 줄여주고, 담배도 맛없게 만들어, 자연스럽게 금연을 유도합니다. 그렇지만, 역시나 가장 중요한 것은 의지입니다. 금연을 시작하면 흡연 욕구 뿐만 아니라, 주변의 많은 것들이 금연을 방해합니다. 챔픽스를 복용한다고 100% 금연에 성공하는 것은 아니기 때문에, 본인의 의지와 철저한 준비가 꼭 필요합니다. 보다 구체적인 금연 방법은 다음의 글을 참고하시기 바라며, 모두 금연에 성공하길 빕니다.
(소중한 댓글과 SNS 공유는 큰 힘이 됩니다.)
댓글보기 (1)
I read this paragraph completely on the topic of the comparison of hottest and earlier technologies, it's amazing articl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