머리 아프고 뒷골이 당기는 ‘경추성 두통’이란?

You are currently viewing 머리 아프고 뒷골이 당기는 ‘경추성 두통’이란?

경추성 두통은 목에서 생긴 병 때문에 2차적으로 발생한 두통입니다. 보통 뒷목에서부터 시작되어 후두부(뒤통수 부위) 쪽으로 통증이 뻣어져 나가는 양상을 보이며, 심하면 머리 앞쪽, 눈 주위까지 두통이 생길 수 있습니다. 경추성 두통의 치료는 원인이 되는 목의 질병을 치료하는 것인 근본적인 치료입니다.

경추성 두통 원인

경추성 두통은 보통 경추(목 부분 척추)의 구조적인 문제로 인하여 발생합니다. 일자목이나 거북목이 있을 경우, 경추성 두통 동반되는 경우도 많습니다. 목의 위쪽 부분에 목디스크가 있으면, 경추성 두통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목 디스크 외에도 2,3번 경추에 문제가 있을 경우, 경추성 두통이 생길 수 있습니다. 경추 2, 3번 신경이 목에서 나와서 후두부와 측두부(머리 옆쪽)까지 퍼져나가기 때문입니다.

경추성 두통 신경분포 부위

목에 좋지 않은 자세나 동작이 많은 직업(미용사, 용접공, 운전사, 건설 노동자)도 경추성 두통의 원인이 될 수 있습니다. 그 외에 경추성 두통의 원인으로는 선천성 기형, 외상, 사고, 종양, 감염, 관절염 등이 있습니다.

관련글

일자목, 거북목이란? 차이점과 증상


경추성 두통 증상

경추성 두통의 전형적인 증상은 머리 뒤쪽의 두통과 함께 목이 뻣뻣해지거나 뻐근한 양상의 뒷목 통증이 동반되는 것입니다. 실제로 환자분들이 뒷골이 당긴다는 표현을 많이 합니다. 처음에는 뒷목 통증과 후두부 두통이 생기고, 점점 머리 앞쪽으로 통증이 퍼져나가는 양상이 흔합니다. 목을 움직이기 불편하거나, 특정 자세로 목을 움직일 때 두통이 반복되기도 합니다. 심하면, 이마, 눈 주위까지 통증이 생길 수 있고, 오심(속이 울렁거림)이 생기는 경우도 있습니다.

경추성 두통 치료

경추성 두통의 치료는 대증치료(증상을 완화시켜 주는 치료)와 원인치료(병의 원인을 낫게하는 치료)로 나누어 볼 수 있습니다. 대증치료에는 약물치료, 물리치료, 주사치료 등이 있습니다. 경추성 두통은 목에 문제가 있어 두통이 생기는 것이기 때문에, 경추성 두통의 원인 치료는 목을 치료하는 것입니다. 일자목이나 거북목 때문에 생겼다면, 이에 대한 도수 치료, 교정 치료가 경추성 두통의 원인 치료입니다. 마찬가지로 목디스크가 원인이라면, 목디스크 대한 치료가 원인 치료가 되는 것입니다. 그 밖에, 목에 대한 근본적인 치료가 힘들 경우, 통증과 관련한 신경을 일부 죽이거나, 신경에 전기자극을 가해 통증을 조절하는 치료를 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약물치료

경추성 두통 초기에 증상 완화를 위하여 약물을 복용합니다. 편두통이나 긴장성 두통 등 1차성 두통에 주로 쓰이는 두통약 보다는 척추, 관절 질환에 주로 쓰이는 진통소염제(비스테로이스성 항염증제, NSAIDs), 근이완제가 많이 쓰입니다. 그 외에, 일부 항우울제, 항경련제가 병용되기도 합니다

물리치료

원인이 되는 경추 부위에 대한 물리치료를 시행합니다. 목의 근육, 인대 혹은 관절의 염증을 완화시켜 두통을 호전시킬 수 있습니다. 찜질, 초음파, 전기자극 치료 등이 많이 시행됩니다.

도수치료

도수치료도 경추성 두통 완화에 효과적일 수 있습니다. 특히, 일자목, 거북목에서 동반되는 만성 경추성 두통의 경우, 도수치료와 운동치료를 통해 일자목이나 거북목을 치료하는 것이 매우 중요합니다.

관련 동영상

목통증이나 경추성두통이 있거나 평소 오래 앉아있는 분들께 좋은 스트레칭

주사치료

경추성 두통의 원인 부위(신경, 관절)에 약물을 주사하여 통증을 완화시키는 치료입니다. 증상 완화 뿐만 아니라, 통증의 원인을 찾는데에도 유용합니다. 다만, 장기간 주사 치료를 시행할 경우 부작용 등의 가능성이 있기 때문에, 급성기나 두통이 심할 때 짧은 기간 동안 치료받는 것이 좋습니다.

고주파 소작술 (Radiofrequency ablation)

간단한 치료에도 호전되지 않고, 원인이 되는 목의 질병에 대한 근본적인 치료가 힘들 경우,  고주파 소작술을 시행하기도 합니다. 바늘 끝에 고주파를 흘려보내 통증을 유발하는 신경을 차단하는 치료입니다.

신경조절 (Neuromodulation)

다른 치료로 호전되지 않는 난치성 경추성 두통의 경우에 신경조절 치료를 하기도 합니다. 신경조절 치료란 전기자극 발생기, 전선, 전극을 몸에 이식하고, 전극을 통해 후두신경 등에 전기자극을 지속적으로 흘려보내 두통을 완화시키는 치료입니다.


경과 및 합병증

경미한 교통사고와 같은 일시적인 목의 염좌, 가벼운 외상 등으로 경추성 두통이 발생하였다면, 수주 내에 저절로 좋아지기도 합니다. 하지만, 목의 구조적인 문제로 인하여 발생한 경추성 두통의 경우 두통이 쉽게 좋아지지 않고 자주 재발하거나, 만성화 될 가능성이 높습니다. 2주 이상 두통이 지속될 경우 병원에서 정확한 진단과 치료를 받아야 합니다.


이럴 때 병원을 찾으세요

경추성 두통과 함께 아래의 증상이 동반되면 병원에서 검사를 받아야 합니다.

  • 평생 겪어보지 못한 정도의 갑작스럽고 극심한 두통
  • 고열
  • 두드러기 혹은 발진
  • 오심, 구토
  • 졸리고 정신이 혼미해지는 경우
  • 말이 어눌해지거나 불편해지는 경우
  • 물체가 흐릿하게 보이거나, 눈이 안보이는 경우
  • 근력 저하, 마비, 보행 장애

관련글

두통 위험 신호와 두통 원인-이럴 땐 꼭 병원을 찾으세요.


요약

경추성 두통은 2차성 두통의 일종으로 목의 질병으로 인하여 발생한 두통입니다. 경추성 두통의 원인은 일자목, 목디스크부터 선천성 기형, 종양, 감염, 외상 등 다양합니다. 직업과도 연관이 있습니다.

일시적인 원인이 아니라, 구조적인 문제로 발생한 경추성 두통의 경우 치료하지 않으면, 재발이 잦아지거나 만성화 될 수 있어 유의해야 합니다.

경추성 두통 초기에는 약을 복용하거나 물리치료, 주사치료 등을 통해 두통을 조절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경추성 두통의 원인이 되는 목의 병을 치료하여야, 근본적으로 두통을 해결할 수 있습니다.

옆집의사 프로필

(소중한 댓글과 SNS 공유는 큰 힘이 됩니다.)

Leave a Reply

이메일은 공개되지 않으니 안심하셔도 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