허리디스크 진단을 받고 수술을 해야된다고 이야기를 들으면, 여러가지 고민이 듭니다. 정말 수술을 해야하나? 어느 병원에서 수술을 받아야 하지? 허리디스크 시술로는 좋아질 수 없나? 등등. 인터넷에서 허리디스크 병원 추천을 검색해도 광고글만 검색되고, 믿을 만한 병원을 고르는 일은 어렵기만 합니다. 이글에서는 병원 종류 별로 장단점을 알아보고, 어떤 병원에서 치료받는 것이 더 좋은지 상황 별로 살펴보겠습니다. 정답이 정해져 있는 것은 아니지만, 이 글을 천천히 읽다 보면, 나에게 맞는 병원을 선택하는데 도움이 될 것업니다.
(허리디스크 치료 방법과 병원을 결정하기 전에, 허리디스크 치료의 종류와 장단점을 잘 모르신다면, “허리디스크 치료: 도수치료부터 시술, 수술까지 한번에 파악하기“를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목차 & 바로가기
병원 종류에 따른 장단점
의원 (정형외과, 신경외과, 마취통증의학과 등)
- 장점: 접근성이 좋습니다. 쉽게 진료받고, 자주 치료받을 수 있기 때문에, 허리디스크 초기에 물리치료나 도수치료, 주사치료 등 짧은 간격으로 주기적인 치료를 받기에 적합합니다.
- 단점: 가능한 검사나 치료가 제한되어 있습니다. x-ray 정도의 검사만 가능한 경우가 많고, 대부분 시술, 수술이 불가능하기 때문에, 간단한 치료로 호전이 안되면 다른 병원에서 치료를 받아야 합니다.
척추전문병원
- 장점: 첫 번째 장점은 진단부터 치료까지 원스톱-서비스가 가능하다는 점입니다. 진료 후 MRI 검사와 입원, 시술까지 당일에 가능한 경우가 많고, 수술도 내가 원하는 날짜에 맞추어 받을 수 있습니다. 두 번째 장점은 다양한 치료 옵션을 선택할 수 있다는 점입니다. 척추전문병원에서는 물리치료부터 도수치료, 주사치료 등의 간단한 치료부터, 시술, 수술까지 거의 대부분의 허리디스크 치료를 모두 시행하고 있는 경우가 많습니다. 병원을 옮기지 않고도 내가 원하는 치료를 받을 수 있습니다.
- 단점: 첫 번째 단점은 병원이나 의사마다 수준이 천차만별이라는 점입니다. 사실, 의사 개개인의 실력은 같이 일하는 사람이 아니면 알기 어렵습니다. 유명 대학병원 의사도 마찬가지입니다. 그렇지만 대학병원의 경우에는 동료의사들로부터 최소한의 검증은 되어있는 반면에, 척추전문병원의 경우에는 그런 것이 없습니다. 대학병원 의사들도 찾아와서 배우고 가는 고수 의사들을 만날 수도 있고, 사기꾼 같은 의사들을 만날 수도 있는 곳이 척추전문병원입니다. 두 번째 단점은 척추 분야 외의 다른 분야 치료가 제한된다는 점입니다. 허리디스크 외에 다른 병에 대한 치료가 어려운 경우가 많아, 수술 후에 합병증이 생기면 종합병원으로 이송되어 치료를 해야 하는 경우가 생길 수 있습니다.
중소 종합병원 (입원 병실 100병상 ~300병상)
- 장점: 척추전문병원이나 대학병원에 비해 두드러지는 장점이 없고 애매합니다. 척추전문병원과 달리 내과, 외과 등 타과 진료, 치료가 가능하지만, 대학병원만큼의 수준은 아니고, 대학병원 보다는 진료나 수술을 받기가 쉽지만 척추전문병원에 비할 바는 아닙니다.
- 단점: 두드러지는 장점이 없는 것이 단점입니다. 환자 입장에서는 꼭 중소 종합병원에서 치료받아야 할 이유가 별로 없습니다.
대학병원, 상급종합병원 (300병상 이상 + 보건복지부 요건 충족)
- 장점: 가장 큰 장점은 최고의 시설과 다수의 의료진이 있다는 점입니다. 위험성이 높은 대수술이나 고난도 수술도 가능하고, 심장병이나 간질환 등이 있어 고위험군에 속한 환자들도 치료 받을 수 있습니다. 두 번째 장점은 검증된 의사에게 치료 받을 수 있다는 점입니다. 대학병원 의사라고 모두 고수이거나 최고의 실력을 갖추었다고 할 수는 없지만, 평균 이상의 실력은 보장된다고 할 수 있습니다.
- 단점: 접근성이 단점입니다. 외래 진료, MRI 검사, 검사결과 확인까지 모두 예약하고 기다려야 합니다. 수술 날짜도 환자 스케줄에 맞출 수 없고, 병원 스케줄에 맞추어야 합니다. 일부 유명 의사에게 수술을 받는 경우, 3개월 이상 기다려야 하는 경우도 생길 수 있습니다. 두 번째 단점은 수술 받지 않는 환자의 경우에 푸대접 받기 십상이라는 점입니다. 대학병원 의사들은 보통 허리디스크 시술에 무관심하기 때문에, 시술에 대해 잘 모르거나 시술의 효과를 무시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간단한 시술로 금새 좋아질 수있는데, 수술 받을 필요없다거나, 수술해도 좋아지지 않는다는 말 한마디 듣고, 약만 1달 처방받아 집으로 가는 환자들 정말 많습니다. 5분 진료 시간에 질문 한 번 못해보고, 이제는 어떻해야 하는지 고민만 더 늘어난 채 끙끙 앓을 수 있습니다. 그 외에, 교수는 수술의 일부에만 참여하고, 전공의나 전임의가 대부분의 수술을 진행하는 경우가 있을 수 있다는 점도 단점입니다.
정확한 진단을 받고 싶을 때 가야할 병원
허리 통증이나 다리 통증이 지속되어 허리디스크 증상이 의심될 때, 혹은 물리치료나 주사치료를 꾸준히 받았는데도 증상이 호전되지 않을 때는, 검사를 통해 허리 디스크인지 아닌지 정확한 진단을 받고 상태를 파악해야 합니다. 허리디스크는 x-ray 검사로는 정확히 진단되지 않기 때문에 MRI 검사를 받아야 합니다. 종합병원이나 대학병원의 경우에는 진료 예약과 검사 결과 확인 등에 시간이 많이 걸리기 때문에 불편합니다. 특별한 경우가 아니라면 척추전문병원에서 진료와 검사를 진행하는 것이 여러모로 편리합니다.
시술,수술을 권유받고, 다른 치료가 가능한지 알고 싶을 때 가야할 병원
허리디스크 진단 후, 상태가 심각하여 허리디스크 시술이나 수술을 권유받으면, 쉽게 결정하지 못하고 고민스러운 경우가 많습니다. 이런 경우 다른 병원에서 진료를 보고, 정말로 시술이나 수술이 필요한지, 다른 치료 방법은 없는지 알아보는 것이 좋습니다. 이런 경우에는 처음 진료를 받은 병원과 다른 종별(종류)의 병원에서 진료를 받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예를 들어 척추전문병원에서 진료를 받았다면 대학병원에서 진료를 받는다거나, 대학병원에서 진료를 받았다면 척추전문병원에서 진료를 받는 것입니다. 두 곳에서 모두 같은 소견을 말한다면 고민할 필요가 없지만, 간혹 소견이 다를 수 있습니다. 이럴 경우, 증상 정도, 치료 목표(완치인지 증상 완화인지), 시술이나 수술의 성공 가능성과 부작용 등을 종합적으로 판단하여, 신중하게 결정하여야 합니다.
여기서 몇 가지 팁을 드리자면 다음과 같습니다. 그 병원에서 하지 않거나, 하지 못하는 치료를 권유한다면 신뢰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대학병원에서 수술을 할 필요가 없다고 하거나, 시술을 주로하는 병원에서 수술이 필요하다고 하는 경우입니다. 반대로 시술을 주로 하는 병원에서 수술할 필요 없다거나, 수술만 하는 병원에서 꼭 수술을 해야 한다고 들었다면, 다른 병원에서 확인해보는 것이 좋습니다.
또 한가지 중요한 점은, 특정 치료로 유명한 병원은 오히려 피하는 것이 좋다는 것입니다. 방송이나 광고 등을 통해, 신경성형술, 프롤로치료, 추간공확장술 등 특정 치료만을 강조하는 병원이나 의사가 있습니다. 망치를 들고 있으면, 못 만 보인다고 했습니다. 특정 치료만 강조하고 시행하는 병원에서는 적응증과 상관없이 모든 환자에게 똑같은 치료를 할 가능성이 높습니다. 허리디스크 치료에 만병통치약은 없다는 점을 기억하십시오.
관련글
허리디스크 시술 병원 선택 가이드
허리디스크 시술은 일부 대학병원에서 시행하기는 하지만, 일반적으로는 척추전문병원에서 시행 받는 것이 좋습니다. 척추전문병원 중에서도 어느 병원에서 시술을 받느냐가 중요한데, 다른 치료는 없이 시술만 시행하는 병원이나, 한가지 시술만을 강조하는 병원은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 시술도 종류가 많고, 각각의 장단점이 있기 때문에, 허리디스크 상태에 맞추어서 다양하게 치료하여야 합니다. 또한, 경우에 따라서는 시술 후 교정치료, 운동치료를 병행해야 한다던지, 시술 결과가 좋지 않아서 수술이 필요한 경우가 있을 수 있는데, 한가지 치료 밖에 없다면, 치료 결과가 좋지 않을 것입니다. 병원 홈페이지나 홍보물 등을 통해, 그 병원에서 다양한 치료가 가능한지, 주로 어떤 치료를 하는지, 치료 후기에 다양한 치료에 대한 후기가 있는지 등을 살펴보시기 바랍니다.
허리디스크 수술 병원 선택 가이드
허리디스크 수술을 받아야 한다면, 어떤 수술을 받아야 하고 건강 상태에 다른 문제는 없는지에 따라 병원을 결정하는 것이 좋습니다. 허리디스크 수술에도 여러 가지 수술 방법이 있는데, 내시경 수술이나, 추간판 절제술, 한마디 추체간 골유합(고정술)은 기본적인 수술에 속하고, 고난이도의 수술 술기가 필요하거나, 합병증 가능성이 높지 않습니다. 그렇기에 입원과 수술을 기다려야 하고, 수술 후에도 원하는 만큼 입원이 힘든 대학병원보다는 척추전문병원에서 수술 받는 것을 추천합니다. 다만, 이 경우에도 의사의 경력을 잘 살펴보고, 같은 종류의 수술을 받은 환자들의 추천이나 치료 후기 등이 있는지 확인해 보십시오. 비싼 수술 재료나 수술 기구 사용을 강조하거나, 너무 젊거나 혹은 너무 고령의 의사는 피하는 것이 좋다고 생각합니다.
기본적인 수술 외에 2마디 이상의 고정술을 해야하거나, 이전에 수술 받은 부위의 재수술이 필요한 경우, 심장병이나 고령의 나이로 인해서 수술 합병증 가능성이 상대적으로 높은 경우에는 대학병원과 같은 상급종합병원에서 받는 것이 좋습니다. 대학병원에서 수술을 받는다고 부작용이나 합병증이 안생기는 것은 아니지만, 생겼을 경우에 신속하고 적절한 치료가 바로 시행될 수 있기 때문입니다. 특히, 협심증, 간질환, 이식수술 등의 특별한 과거력이 있다면 대학병원 중에서도 자신이 다니던 병원에서 허리디스크 수술을 받는 것이 안전합니다.
관련글
마치며
허리디스크는 비교적 흔한 병이고, 허리디스크를 치료하는 병원도 그만큼 많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어느 병원에서 치료받을지 쉽게 결정하기 어렵기도 합니다. 특히 허리디스크가 심하여 시술이나 수술을 받아야 한다면 신중하게 치료 병원을 결정해야겠지요. 하지만, 그 전에 가장 중요한 것은 정확한 진단과 올바른 치료 방법의 결정입니다. 허리디스크에도 여러 가지 다양한 상황이 있고, 시술과 수술도 많은 종류가 있습니다. 일반적으로 허리디스크 시술이나 수술은 고난이도의 술기나 다년간의 오랜 경험을 필요로 하지는 않습니다. 결국, 치료 결과는 어떤 치료를 받았는지에 따라 대부분 좌우됩니다.
허리디스크 치료 병원을 결정하는 것도 이러한 측면이 가장 우선되어야 합니다. 한가지 치료만을 시행하는 병원이나 의사는 피하고, 시술이나 수술을 결정하기 전에 다른 병원(척추전문병원↔상급종합병원)에서 한번더 진료를 받고 의견을 구하는 것이 좋습니다.
(소중한 댓글과 SNS 공유는 큰 힘이 됩니다.)
댓글보기 (2)
This actually answered my drawback, thanks!
The very root of your writing while sounding reasonable originally, did not sit well with me personally after some time. Someplace throughout the paragraphs you actually managed to make me a believer but just for a while. I still have got a problem with your jumps in assumptions and you might do nicely to fill in those breaks. When you actually can accomplish that, I will surely be impressed.